본문 바로가기

▶ Bloger News

나의 쇼핑몰 환불기 - 쇼핑몰 환불 받는 방법

  쇼핑몰 환불을 받았던 일을 글로 쓰고자 합니다. 2달전의 일입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쇼핑몰측의 부당한 환불거부에 대처하고 환불이라는 소비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어린 10대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

  2 달전에 동생이 시내에 나갈 시간은 없고해서 인터넷으로 옷을 산다고 하길래, 필자는 보세가 아닌 브랜드쇼핑몰에서 살것을 권유했다. 그런데도 자기 스타일이 없다며 보세 쇼핑몰에 들어가서 물건을 고르고 결제를 했나 봅니다. 알고보니 이 쇼핑물은 얼짱 쇼핑몰로 유명하더군요. 의류모델이 얼짱스타더군요.

  이튿날 물건이 배송왔습니다. 동생은 물건이 사진과 다르다며 투덜됩니다. 필자가 쇼핑몰 사진이랑 비교해 보니 전혀 다른 물건은 아니지만 조명+포샵으로 인해 사진상의 청바지는 배송된 것과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더군요. 맘에 안들면 환불해라고 동생에게 권유했습니다. 교환이 아닌 환불을 말이죠. 이미 이 쇼핑몰은 신뢰성을 잃었기 때문에 더 이상 거래하고 싶지 않아졌습니다. 동생은 쇼핑몰에서 '환불불가'라는 말을 보고는 환불안된다며 다른 거 고를 거라고 하더니 맘에 드는 옷 조차도 없다고 하더군요. 필자는 그럼 내가 환불 시켜줄께 라며 약속했습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 환불 받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아~! 이제서야 대학때 생활과 법률 시간에 들었던 기억이 나서 생법 실습이라 생각하고 환불작전(!)에 돌입했습니다. 작전이라고 까지 표현한 것은 그만큼 쇼핑몰측에서 환불불가를 완강히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대강의 환불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쇼핑몰측에 전화로 환불의사 밝힘

2. 환불거부시, 7일 이내 환불가능 소비자 법을 알고 있는 지 묻고 이에 따라 절차적인 수순을 밟겠다고 함

3. 이후 소비자 보호원 홈페이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에 환불거부 쇼핑몰에 대한 신고 및 상담요청

4. 동시에 내용증명서 작성후 쇼핑몰측에 보냄 (수취인 확인 증명으로 보내면 더 확실함)

(대부분 여기에서 쇼핑몰에서 손들고 환불해주겠다고 합니다. 소보원은 조금 적극적이지 않고 서울시센터가 조금 힘이 센듯함 - 서울지역이 아니더라고 이용가능합니다. 해당 지역 시청에 통보조치합니다.)

5. 지급명령 신청서를 법원에 가서 작성합니다. (이후 지급명령이 내려지고 쇼핑몰측에서 법적 대응을 한다면 재판으로 가게 되고 그렇지 않는다면 돈을 지불(환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압류조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6. 혹은 소액재판 청구를 합니다.



5번과 6번의 경우 금액이 소액인 경우(200만원이하)에는 법원서류 인지값이 더 많이 들지도 모르고 번거로울지 모르지만 소비자를 봉으로 아는 쇼핑몰에 대해서 일침을 가한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보세 의류 쇼핑몰의 경우 싼 가격으로 10대들을 끌어 들이고 있는 반면에 10대들이 법에 무지 하거나 어려워 한다는 이유로 환불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법이며 위의 조처대로 하시면 환불 및 보상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에 기재된 "개봉후 환불 불가" 혹은 "절대 환불 불가" 라는 것은 자기들이 지어낸 것이고 사전에 그러한 사실을 알렸더라도 법적 효력이 없으므로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